인상주의는 문학 쪽으로 전파되어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의 독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3) 특징
① 개인적 체험을 기반으로 한 주관적이면서도 독특한 인상을 극도로 정교한 언어와 세 밀한 표현을 통해 나타내려함.
인상주의는 자연주의의 연장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자연주
주의의 개념을 확대하여 독일의 신칸트 학파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는 것처럼, 상징을 통해 우주관, 세계관을 전개시키려 했다. 벨 리가 「아라베스끼 Аравески ;1911」에서 환기시키고 있듯, 그들에게 있어서 ‘상징은 영원의 창’인 것이다. 상징은 동시에 현상과 본질 사이의 대응 관계를 표현한
표현주의 문인들 중 우수했던 시인들의 죽음은 많은 희망을 좌절시켰다.
1차대전 발발과 함께 초기 표현주의 단계는 넘어간다고 얘기할 수 있지만 이시기는 표현주의문학의 개화기였다. 이때 작품들은 여러 색조로 다양하게 나타난 대도시문학이었으며, 현대세계의 징후를 반영하고 있는 문학이었
세계로 눈을 돌렸다는 점에서 낭만주의와 유사한 구석이 있다.
모더니즘은 사실 그 의미가 대단히 넓다.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도시문명이 가져다 준 인간성 상실에 대한 문제의식에 기반을 둔 다양한 문예사조(상징주의·표현주의·미래주의·다다이즘·초현실주의·입체주의·주지주의·인상주의·
쉽게 알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여러 연극 양식
에 관해서 아직 어느 누구도 융통성 있는 이론을 밝히진 못했지만 한 가지 모든 표현주의 희곡에 공통된 요점은 그것은 매우 엄격한 반사실주의 연극이라는 것이다. 표현주의는 몹시 거친 신낭만주의로 시작되어 변증법적 사실주의로 발전되었다.
낭만주의의 과장된 표현으로부터 탈피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하였으며, 새로움을 가짐과 동시에 전통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이들에 이어 \"바르토크\"는 직접 인근 국가들의 마을로 돌아다니면서 농부들의 노래를 수집하였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민속음악에 대한 인식을 보다 풍부하게
대한 필요성, 삶의 인상주의적 이해, 그리고 시에 대한 관점의 혁신들이 강조되곤 했기 때문이었다. 또한 이들은 시인의 개성과 그 내부 세계의 풍경에 시선을 돌리게 되는데, 말하자면 눈에 보이는 외부 세계의 가시적 풍경보다는 감춰진 인간의 심오한 의식과 초월적 세계가 지금의 현실 세계를 보다
르누아르가 만든 영화. 고리키의 동의를 얻어 마지막을 희극적으로 각색한 것은 르누아르의 인간에 대한 애정이 양껏 담겨 있다. 가난하고 비루한 밑바닥 인생을 연기한 장 가뱅의 매력은 말할것도 없다.
6) 2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해 프랑스 영화 비평계는 조르쥬 사둘이 선도하는 공
주의’ 라고 명명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예술양식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바로 전 시대의 예술에 대한 회의와 반성적 시각에서 출발하여 새로운 예술의 탄생이 역사의 흐름 속 에서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모더니즘 시기에 이런 반성적 예술의 모습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
문학 외적인 기능에서 해방시켜 문학만을 위한 문학을 하는 본래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는, 즉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확보하려 했다.
4. 모더니즘과 실존주의적 세계관
대부분의 모더니즘 작가는 현대인이 놓여 있는 인간 조건을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즐겨 다룬다. 개인과 사회의 사이에서